본문 바로가기

취준 일기/자격증 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일주일 준비 후기 / 가채점 합격/ 전공자

공기업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알아보던 중 친구의 추천으로 알게 된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행정학을 전공하고 있는 저한텐 익숙한 단어들이 많이 보여서 한번 따볼까하고 마음먹고 있었는데, 까먹고 있다가 접수기간을 놓쳤습니다... 책까지 다 사놓고.. 접수를 놓치다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다행히도 빈자리 접수가 따로 있더라구요?? 이것만은 놓치지 않겠다 하는 마음으로 열리자마자 신청했고, 운 좋게도 다니고 있는 학교에 시험장에서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시대고시 사회조사 분석사2급 교재
기출 풀면서 모르는 내용은 요약본 보면서 보충했습니다!

 

접수는 했지만.. 남은 기간 중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은 일주일... 할 수 있을까 고민할 시간에 일단 책부터 폈습니다.

제가 시험 준비하면서 사용한 교재는 시대고시의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한권으로 끝내기'였습니다.

그냥 제일 유명하길래.. 유명한 이유가 있겠지 하고 구매했는데 괜찮은 선택이였던것 같습니다!

 

다른 후기들에서는 개념을 2~3일만에 끝내고 기출 돌리시던데.. 500페이지가 넘는 걸 어떻게 그리 빨리하시는 건지.. 대단하더라고요.. 저는 전공자라 익숙한 단어들이 많음에도 관련 수업을 들은 건 1년 전이라 머리에 남은 게 거의 없어서 개념 정리만 5일 걸렸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제가 게으른것도 있고 저는 개념을 확실하게 잡고 공부하는 편이라.. 남들과는 다르게 개념 정리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선택이 좋았다고 생각해요! 개념이 확실히 잡혀있어야 어느 유형이 나오든 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정말 없으신 분들은 기출문제를 풀면서 해설 보셔도 충분할 것 같고요. CBT 기출문제 풀면서 출제가 많이 되는 답들은 외워가시면 편할 것 같아요!!

 

아 그리고 저는 수포자라.... 1, 2과목은 정말 걱정 없었는데 3과목이 확률과 통계 과목이라 진짜 과락 때문에 합격 못하는 줄 알았습니다.. 저처럼 수포자이신 분들을 위해 제가 사용한 전략은.. '암기'입니다!!

수학에서 무슨 암기냐! 싶겠지만 3과목에서도 은근 개념을 묻는 문제가 많고, 검정통계량 공식 같은 거 물어보는 문제가 많은데 푸는 방법을 모른다고 해도 공식 눈에 익혀두고 외워두니까 몇 문제 맞히더라고요 ㅎㅎ 

그리고 CBT나 문제집에 있는 기출문제 풀다보면 자주 나오는 문제가 있는데요.. 그런 거는 그냥 답을 외웠습니다!!ㅋㅋㅋ

실제로 시험장에서 답을 외운 문제가 나와서 맞출 수 있었어요ㅎㅎ

또 한가지 팁은 진짜 야매인데.. 어떻게 푸는지 모르겠다 싶으면 문제에 나와있는 숫자들 그냥 다 나눠보고, 더해보고 하다 보면 보기에 있는 숫자가 나올 때가 있어요! 그거 고르면 맞더라고요?ㅋ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 팁은 말씀드리기 너무 부끄러운데... 3과목 꿀팁인데요..

 

평>중        <<<<이렇게 외워놓고 왼쪽으로 분포된 그림 그려놓으면 오른쪽으로 꼬리 늘어트린 그림이 나오는데..

왜  0                   이거 솔직히 치트키입니다 ㅋㅋㅋㅋ 외우기도 싶고, 기출마다 한 문제씩은 나온 것 같아요 ㅎㅎ

                           이렇게 외우시고 평균이 중위수보다 크면 오른쪽으로 꼬리를 늘어트린다 이런거 맞추시면 돼요 ㅎㅎ

 

또 비슷한걸로는 3과목에서

수 > 확 기    <<<<< 수확기 이렇게 외웠습니다. 이게 뭐냐면 '유의 수준이 유의확률보다 크면 귀무가설을 기각한다'입니다.

                                외우기 복잡해서 저는 야매로 쉽게 외웠어요..ㅋㅋㅋㅋㅋ

 

이게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진짜 저처럼 3과목은 과락만 피하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ㅎㅎ

 

시험 응시했던 건물입니다. 새건물이라 좋더라구요 ㅎㅎ

 

 

아무튼 이렇게 저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를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가채점이긴 하지만 결과는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해요 ㅎㅎ

다음에 실기 합격하면 또다시 제 야매 꿀팁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계산기에 적어온 가채점 점수입니다 ㅎㅎ